기타시각문제

안구운동장애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7-06-06   /   조회수: 723

 

 

 

 

 

▶ 안구운동장애

안구운동 장애에는 시각 주시(visual fixation), 시각 추적(visual tracking) 또는 스캐닝 그리고 안구의 단속성 운동(saccade)에 생기는 문제들이 포함됩니다.

안구운동 기능은 읽기를 하는 동안 특히 중요한데, 읽는 대상에 초점을 유지하기 위해 신속하고 능숙하게 눈이 움직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시각 추적은 움직이는 물체가 망막의 중심와에 놓이도록 물체를 부드럽고 연속적으로 추적해서 보는 느린 안구운동입니다.

추적 운동은 움직이는 물체로부터 공간적 정보를 얻고, 움직이는 물체를 쉽게 확인하도록 해주어 진화적인 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안구운동은 환경에서 추적 움직임의 활동이 특히 중요한데, 생존에 필요한 활동이 추적 운동 없이는 어렵습니다.

검안전문가는 안구운동 기능을 평가하는데 직접 관찰과 간접적인 수행 방식을 모두 사용합니다.

직접적인 관찰 방식은 눈 운동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여러 정보, 즉 머리 움직임, 눈 운동의 정확성, 속도 등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간접적인 수행 방식은 객관적인 검사 방식을 통해 나이에 따른 안구운동 발달의 위치를 표준 점수나 비율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합니다.

만약 안구운동이 느리거나, 어색하거나 통합적으로 작용하지 않다면, 또는 눈이 점프하거나 단어를 빼먹거나 글을 읽을 때 읽는 곳을 잊어버리는 경우, 습득하는 정보의 양은 현저하게 줄어들 것입니다.

안구운동 기능저하는 정보를 습득하는 능력을 방해하는데, 가까이 하는 작업을 할 시각적인 준비가 되지 않거나 신경심리적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정확하고 적절한 안구운동은 글을 편안하고 유창하게 읽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읽기의 경우 안구운동은 초등학교 학년 전체에 걸쳐 점진적으로 나아지지만, 만5세에서 6세에 가장 변화가 크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교육과정에서는 만 5세에서 6세 때 읽기를 가르치지만, 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안구운동 기능이 발달하지 않은 아동이 상당히 많습니다.

​읽기와 쓰기 문제가 나타나는 안구운동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특별히 고안된 안구운동을 통해 문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