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후기

사시 및 시지각문제(자폐스펙트럼)

작성자: 석이맘  /  등록일: 2017-11-17  /  조회수: 1030

 

 

 

 

 

 


 

 

 

눈의 기능문제 : 시지각문제 / 시기능문제 / 사시 / 자폐스펙트럼

 

 

 

171026

OO (6)

 

 

저는 현 6세 남아의 엄마입니다.

아이에게 문제가 발견된 것은 26개월 무렵 아이가 앉은 자리에서 눈을 흘기고 머리를 때리고 박고 자해를 시작하고 나서입니다.

 

26개월 이전에 어린이집에서 아이가 친구들과 공동주시나 활동 없이 혼자서 뚜껑을 돌리거나 빈방에서 햇빛이 들어오면 그 빛을 보면서 하하하웃었다고 하더군요….

 

빛이란 빛을 보면 그냥 지나치지 못하고 쳐다보고 거기에 빠져서 다른 행동을 하지 못할 정도였습니다.

 

그런 모습에 할머니·할아버지는 귀신을 보는 것같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이런 잘못된 생각에 절에서 천도재를 지내기까지 했으니까요.

 

유명한 소아정신과에서는 아이가 빛을 바라보고 뚜껑에 집착한다해서 선천적자폐라 문진시 이야기했습니다. 그런데 정말 이상하게 느껴진 건 아이가 이런 행동들이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많이 피곤하거나 새로운 환경, 외부에 나왔을 때만 나타난다는 것이었습니다.

 

집에서는 상호작용이나 감정적 표현들이 비언어적으로도 나타났으니까요.

 

그러나 많은 사설 치료센터 병원에서 정확한 원인을 밝혀주진 못했습니다.

모두들 정신적인 문제, 아이의 몸이 이쁜 자세로 성장하지 못했던 것 등 원인이라기 보다는 환경 혹은 결과론적인 행동을 보고 결론을 내려주더군요.

 

 

지금 생각하면 아찔한 순간이기도 합니다.

 

 

아이는 몸·신체적 특히 시지각문제에 시기능문제에 기인해서 힘들고 어렵다는 신호를 계속 보내고 있었는데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이 자기가 전공한 분야, 깊이없는 지식, 치료경험도 없는 임상내용으로 아이를 진단하고 판단해서 언어수업, 놀이수업, 격렬한 운동, 정신과 약 등을 복용하길 권해서 아이가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접근을 하지 못하게 하거나 혼란을 초래해서 아이를 더 힘들고 어려운 상황으로 만들고 개선의 여지를 시간지연을 통해서 점점 더 힘들게 하는 이기적인 행태를 보면서 화가 나기도 하고 그 상황에서도 시지각발달센터를 선택해서 아이가 성장할 수 있었던 점에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시지각센터를 다닌 이후 아이의 변화는 정말 놀라웠습니다.

 

 

먼저 눈앞에 사물을 못찼던 아이가 기저귀를 찾아오고 휴지통을 찾아서 버리고 왔습니다. 길거리에 나가면 유리창 앞에서 눈을 흘기느라 주변에 의미있는 물건이나 사람들에 관심을 못 갖던 아이가 눈을 고정하고 숫자를 읽고 그 이후 1층에 한정되어 있던 시야가 2층으로 확장되어 간판색갈에 관심을 가지더군요.

 

시야의 확장을 경험했고 이는 또래관계의 변화로 나타났습니다.

혼자서만 지내던 아이가 친구들 이름을 말하고 친구에게 대응도 시작했지요.

아이를 계속 지켜보았던 이런이집 원장님은 저에게 존경한다고 하셨습니다. 짧은 시간에 아이를 많이 변화시키고 좋아진 경우를 처음 본다고 하셨습니다.

 

그렇게 성장하던 아이가 억제가 많이 없어지면서 사시라는 기능상의 문제가 발견되었습니다. 이에 대해 걱정도 많았지만 검사를 했던 안과에서는 사시는 없다고 이야기를 하더군요.

 

믿고 맡긴 결과 현재는 사시의 기능문제도 거의 정상범주라는 걸 확인했습니다.

주위에 사시문제로만으로 문제가 있는 친구들은 수술을 하고도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희 아이는 시지각센터를 다닌 것만으로 사시가 개선되었고 원인모를 자폐스펙트럼이라는 발달장애의 범주에서 벗어나고 있습니다.

 

제발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시지각발달센터에 대해서 시지각에 대해 제대로 관심을 가지거나 공부하지 않고 세상의 보편적인 시각·기존에 형성된 시스템을 유지할려고 하는데만 급급한 조직·이익집단의 편견 때문에 꼭 필요하고 진정으로 아이들 혹은 시지각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곳에 대한 걱정을 접어두시기 바랍니다.

 

이곳을 경험하고 아이가 불치의 병에서 변화되는 모습은 기적이 아니라 정확한 원인파악과 적절한 대응이었고 무엇보다 과학적인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미국처럼 시지각 분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의료보험이 적용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