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묻는질문

사시가 있으면 겹쳐보이는 복시증상이 심하다고 하는데, 왜 그런가요?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0-11-03   /   조회수: 159

 


※ 사시와 복시의 연관성


사시와 복시는 시각의 기능적인 연관성을 가지기 때문에, 사시가 있는 경우에 복시가 동반되는 사례가 많습니다.


사시가 있는 경우 복시와 약시도 함께 동반되기도 하므로, 사시의 시각기능문제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시는 눈이 밀리는 외관적인 부분과 두 눈을 같이 쓰지 못하는 기능적인 문제를 같이 가집니다. 


주변시야가 감소 되고, 시력저하가 진행될 수 있으며,

특히 초점을 맞추는 융합기능이 약해져서 복시증상이 나타나거나 한눈을 쓰는 느낌이 심해집니다. 

 

사시와 복시가 있으면 사시수술을 하더라도 재발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복시를 먼저 교정해야 합니다.


양 눈이 뇌에서 정상적으로 융합하지 못하기 때문에 복시증상이 계속된다면 입체시가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아 사시재발이 되는 하나의 원인이 됩니다. 

 

두 눈의 시각능력이 약해져 한 눈으로 기능하므로, 본인도 모르게 눈에 힘을 많이 주기 때문에 눈피로, 두통, 어지럼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초점이 안 맞거나 주의집중력이 떨어지며, 멍때림이 심해지거나 흐려 보이거나 겹쳐 보이는 복시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사시가 있을 경우, 복시증상을 함께 동반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치료적인 개입이 필요합니다. 

 

 

“오랜 시간 복시를 해결하고 있는 임상적 경험으로는 시각기능문제로 나타나는 복시현상은 자연적으로 회복되기는 어려운 시각문제이므로 빨리 교정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센터로 문의주시면 상세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