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묻는질문

안과에서는 안구건조증 이외는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 안구건조증과 시각이 연관 있나요?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0-12-01   /   조회수: 108

 


"안구건조증"과 "시각"은 연관성이 높습니다. 


시각기능의 문제증상으로는 안구건조증, 눈부심, 초점의 어려움, 뿌옇게 흐려 보이는 증상, 겹쳐 보이는 복시증상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눈 뜨고 있기 힘들 정도로 눈이 시리거나 계속 눈을 깜빡이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안과를 방문하셔서 특별한 이상이 없다거나 안구건조증 진단을 받고 센터를 찾아오시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결과에도 내 눈은 계속 불편한 증상을 호소합니다. 

 

시각기능문제는 두 눈이 뇌에서 융합하는 시각적 능력이 약해져, 두 눈을 하나처럼 편안하게 글자나 사물을 보는 기능에 손상을 받게 됩니다. 


전문적으로는 양 눈 중에서 더 좋은 눈을 사용하게 하는 ‘억제(suppression)’가 심각해져 양 눈을 같이 사용하지 못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시력이 1.0이 나와도 이러한 문제를 임상에서 자주 개입하고 있습니다.


두 눈의 효과적인 기능을 이용해서 하나로 움직이고, 조절하고, 주시하고, 초점을 맞추는 일은 학습과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불편한 증상이 계속된다면 정확한 시각기능검사(visual function test)를 통해 증상의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시각의 기능문제가 원인이라면 회복할 수 있는 문제이므로 너무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센터로 문의주시면 상세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