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묻는질문

핸드폰 하고 나면 멀리 볼때 초점이 안맞아요. 왜 이런가요?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1-06-04   /   조회수: 141


핸드폰을 하는 동안은 눈 깜빡임 횟수가 자연스럽게 줄고 작은 화면을 계속 들여다보는 것은 눈의 피로를 증가시키고, 안구건조증을 가져오게 됩니다.

 

과도한 근거리작업(책이나 문서, 스마트폰 및 컴퓨터 사용)은 눈 속의 근육들의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 긴장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눈의 초점 조절기능을 악화시킵니다. 조절기능이 약해지면 시력이 저화될 가능성도 있으며, 초점이 흐려지고 일렁이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눈의 기능문제가 생기면 초점문제, 흐려 보이는 증상, 눈의 피로가 심하고 집중력이 떨어지며 이 때문에 안구건조증,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동반됩니다. 


기능이 더 악화되면 흐려 보이는 증상 및 겹쳐 보이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처럼 초점문제가 있으면 시각기능검사를 통해서 본인 눈의 기능상태에 대한 정확한 확인이 중요합니다. 

 

흐려보인다는 것은 초점을 맞추는 시각처리 능력의 저하를 뜻합니다.
우리가 가진 눈은 두 눈(two eyes)이 마치 한 개(one eye)인 것처럼 뇌에서 통합하여 편안하게 보도록 자동화된 시각시스템입니다. 


이러한 시각의 자동화 과정이 떨어지면, 원활한 양안시(binocular vision) 처리가 안 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전테라피 시각치료(vision therapy)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므로 너무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